본문 바로가기
USMLE

4. [Step 0] USMLE 등록: NotaryCam, Form 186(CIF), 여권, 사진

by BITE 바이트 2024. 6. 19.

ECFMG Certification Application의 온라인 파트를 끝냈다면(즉 $160을 냈다면) 다음 절차는 ECFMG Applicant Portal에서 Certification of Identification Form(Form 186)을 다운로드 받는 것이다.

 

다운 받은 후에는 아무것도 건들지 말고 다운받은 파일 그대로 NotaryCam 사이트에 업로드해야 한다.

NotaryCam 사이트 주소: https://secure.notarycam.com/session/sign-in

 

NotaryCam

 

secure.notarycam.com

 

회원가입 후 달라는 파일 다 주면 된다.

CIF(Form 186), 여권 사본, ECFMG/USMLE ID 정도가 되겠다.

본인확인용으로 사진을 찍는 단계가 총 2번 있는데, 시스템상에서 그냥 FaceID 하듯이 잠깐 스치듯 지나가듯이 한번, 그리고 Notary(공증인)과 비디오 채팅을 하면서 한번 찍는다.

 

 

모든 파일을 다 제출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고 Notary를 지금 만날건지 아니면 따로 미팅을 잡을지 선택할 수 있다.

나는 5분 정도 대기했더니 Notary와의 화상채팅으로 넘어갔다.

 

 

 

화상채팅이 연결됐다고 해서 바로 비디오를 키는 게 아니라 채팅을 먼저 진행하게 된다(왼쪽 아래 모서리 참고)

채팅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우선 Notary가 제출한 서류들을 검토하게 되고, 검토가 끝나면 비디오를 키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Notary와의 채팅을 하면서 화면에 여권을 갖다 대고 이름, 생년월일, 주소를 영어로 말해야 했다.

사진도 찍었는데, 이 사진이 CIF(Form 186) 오른쪽 상단에 들어갔다.

오른쪽 단에 표시된 문서들에 다운로드 표시가 뜨면 문서들을 다운받고 대화에서 나오면 끝.

 

 

Dashboard에 나와서 잘 됐는지 확인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검토 후 10일 뒤에 또 연락을 준다고 한다.

 

 

NotaryCam을 이용한 전체 과정은 회원가입부터 서류를 다운받는 것까지 대기시간 포함해서 총 15분 정도 걸렸던 것 같다.

 

추가:

NotaryCam을 하고 3일 뒤(6월 22일) ECFMG에서 Certification of Identification을 받았다는 이메일을 받았고 7일 뒤(6월 25일)에 Certification of Identification이 승인되어 USMLE 시험에 등록할 수 있다는 메일을 받았다.

현재로서는 공부는 조금씩 하고는 있지만 집중력 이슈로 시험 날짜는 아직 못 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