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MLE

2. USMLE 큰그림 잡기: 타임라인, 대략적인 과정 설명

by BITE 바이트 2024. 6. 14.

이 글에서는 USMLE가 어떤 시험이고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는지에 대한 큰 그림만 잡고 각 스텝에 대한 구체적인 부분들은 이후에 추가적으로 글을 작성할 계획이다.


USMLE(United States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는 미국에서 의사가 되기 위한 시험이다.

 

시험 자체는 Step 1, 2, 3 세 단계로 구성돼있고 시험 응시를 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 비공식적으로 "Step 0"라고 불리는 준비 절차가 있다.

 

USMLE Step 1, 2만 통과 후 ECFMG Certification을 받는데, 이게 있어야 미국 레지던트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레지던트 프로그램 지원 시에는 보통 3개 정도의 추천서를 내야한다.

Clerkship이나 observationship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전문의들과 교류하면서 Strong Recommendation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그냥 "좋은 학생이에요~^^" 수준이 아니라 환자들이나 동료들과 어떻게 지내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며 추천을 해주는 개인화된 추천이 필요한 것이다. 이 때 observationship보다는 clerkship이 선호되는데, clerkship은 의과대학 재학중(본과 4학년)일 때만 참여 가능하고 프로그램에 따라 step 1 합격을 요구하는 곳들도 있다고 한다.

 

Step 3 시험은 한국으로 치면 인턴 시험에 해당되는데, 이 시험은 보통 미국 레지던시 프로그램 1년차에 치르게 되나 레지던트 프로그램 시작 전에도 치를 수는 있다고 한다(레지던트 프로그램 지원할 때 Step 3 합격을 요구하는 곳도 있다고 한다)

프로그램 by 프로그램이니 일단 Step 2 합격 후에 어떤 프로그램에 지원하고 싶은지 리스트업해놓고 지원자격을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

 

주요 규칙들

1) 7-year rule

Step 1을 처음 합격한 날로부터 7년 이내에 모든 단계를 통과해야한다.

 

2) Retake Limit

각 스텝은 최대 4번까지 응시할 수 있다.

1년 내에 같은 스텝을 최대 3번까지 응시할 수 있다.

스텝을 한번 통과하면 재응시할 수 없다(점수 높이기 위해 재응시하는 것 불가).

 

 

USMLE STEP 0

USMLE 응시 사이트(ECFMG)에 개인정보를 등록하고 의대 재학/졸업을 증명하는 단계.

USMLE 시험 응시를 마음 먹은 이후 바로 진행할 것.

보통 최소 8주 정도 소요.

단계:

1. ECFMG/USMLE ID 신청하기
2. Certification of Identification 신청($160 결제)
3. Form 186 Certification 받기
4. Step 1 시험 장소 및 날짜 정하기($1195 결제)

 

 

USMLE Step 1

기초 의학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

기초 과학을 배운 후(보통 본과 1학년을 마친 후) 또는 의과대학 졸업 후에 응시.

약 280개의 객관식 문제가 있으며, 하루 동안 7시간에 걸쳐 치러짐

 

 

USMLE Step 2 CK (Clinical Knowledge)

임상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주로 환자 치료와 건강 증진 및 질병 예방에 중점을 둔다.

임상을 배운 후 응시.

약 318개의 객관식 문제가 포함되며 하루 동안 9시간에 걸쳐 치러짐

* 원래 Step 2는 CS와 CK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CS가 중단되고 CK만 남았다.

 

 

* ECFMG Certification 받기

ECFMG = Educational Commission for Foreign Medical Graduates.

이 인증이 있어야 미국 내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필수 자격:

1) 의과학 시험 요건: USMLE Step 1 & 2 통과

2) 임상/커뮤니케이션 요건: OET(Occupational English Test) Medicine 시험 통과 또는 Step 2 CS에서 일정 점수 이상 취득

 

 

USMLE Step 3

독립적인 의사로서의 실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

한국으로 치면 인턴 시험에 해당.

 

두 부분으로 나뉘어 이틀에 걸쳐 진행됨:

  • 첫째 날: 기초 의학 지식을 평가하는 6개의 60분 블록(약 232개의 문제)
  • 둘째 날: 환자 관리 능력을 평가하는 6개의 45분 블록 + 13개의 시뮬레이션 블록

 

이후

레지던시 프로그램 완료 후 주(State)마다 요구되는 추가적인 라이센싱 절차를 거쳐 전문의로 활동 가능